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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철학

루소의 사회계약론

루소의 사회계약론은 그의 영향력 있는 작품 "사회계약론"에서 요약된 바와 같이, 정치철학에 혁명을 일으켰고 현대 민주주의 사상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1762년에 출판된 루소의 논문은 정치적 정당성, 정부 권한의 기원, 개인과 국가의 관계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사회계약론 글의 썸네일

1. 역사적, 철학적 맥락

1-1. 계몽주의와 그 지적 경관

루소의 사회 계약 이론은 유럽 전역에 걸친 심오한 지적인 그리고 문화적인 변화로 특징지어지는 시기인 계몽주의 동안 출현했다. 전통적인 믿음과 제도에 도전하면서,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이성과 경험적인 증거를 인간 삶의 모든 측면에 적용하려고 노력했다.

1-2. 전임자 및 영향

루소의 생각들은 그의 시대의 다양한 철학적인 그리고 정치적인 사색가들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토마스 홉스, 존 로크, 그리고 몬테스키 외의 작품들은 루소의 사회 계약 이론의 발전에 본질적인 기여들을 제공했다. 강력한 군주의 필요성에 대한 홉스의 관점, 개인의 권리와 동의에 대한 로크의 강조, 그리고 권력의 분리에 대한 몬테스키 외의 생각들은 모두 루소의 정치적인 생각에 흔적을 남겼다.

1-3. 정치적 정당성의 위기

18세기는 유럽 전역에 걸쳐 정치적 격변과 사회적 불안의 시기였다. 신성한 권리 군주제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은 점점 더 의심을 받았고, 국가의 권위는 정밀 조사에 직면했다. 루소의 사회 계약 이론은 정의롭고 정당한 정부의 기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함으로써 정치적 정당성의 위기를 해결하려고 했다.

2. 자연과 인간의 본성의 상태

2-1. 인간의 자연선

루소의 사회계약론은 조직화된 사회나 정부 없이 개인이 존재하는 가상의 시나리오인 자연상태에 대한 탐구로부터 시작된다.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이기적이고 공격적이라고 본 홉스의 비관적인 견해와 달리 루소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고 온정적이며 협력적이라고 주장한다.

2-2. 사회의 부패한 영향력

인간은 자연의 상태에서 본질적으로 선한데 반해 루소는 사회의 발전과 사유재산의 도입이 사회적 불평등과 갈등을 야기한다고 상정한다. 사람들이 자원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고 사회적 위계질서를 확립하기 시작하면서 인간성의 자연선은 타락하게 된다.

2-3. 시민사회로의 전환

자연의 상태에서 시민사회로의 전환은 루소의 사회계약론의 결정적 측면이다. 이러한 전환은 특정 자유를 집단적으로 포기하고 공동체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할 정당한 정부를 수립하기 위한 개인들 간의 합의인 사회계약의 형성으로 특징지어진다.

3. 사회계약과 일반의지

3-1. 사회계약의 본질과 본질

루소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개인의 의지를 결집하여 '주권자'로 알려진 집단적 기구를 창설하려는 개인들의 암묵적 합의이다. 사회계약은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 국가와 정치적 권위의 정당성을 뒷받침하는 기초적 개념이다.

3-2. 일반의지와 공익

루소의 사회계약론의 중심에는 '일반의지'라는 개념이 있다. 일반의지는 공동체의 집단적인 욕구와 열망을 대변하며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최선인 것을 구체화한다. 개인의 의지의 단순한 총합이 아니라 주권국가의 결정을 인도하는 별개의 실체이다.

3-3. 개인과 일반의지의 관계

루소는 일반의지가 반드시 모든 개인들의 즉각적인 욕구들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그는 개인들이 그들의 공유된 이익들과 집단적 자유의 보존을 나타내기 때문에, 일반의지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개인들은 개인적 자유와 집단적 자유 모두를 보존하면서, 그들 자신이 동의한 법들에 복종하고 있다.

4. 주권자와 민주적 통치

4-1. 주권자는 일반의지의 대표자이다

주권자는 사회계약에 의해 연합된 시민들의 집합체로서 공동체의 일반적 의사를 대변한다. 모든 정당한 정치적 권한은 주권자로부터 유래하며, 국가의 행위를 정당화하는 것은 바로 이 권한이다. 주권자는 법과 통치의 궁극적 원천이며, 그 결정은 공동체 전체의 최선의 이익을 반영해야 한다.

4-2. 직접 민주주의와 대표 정부

루소는 시민이 의사결정 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모든 중요한 사안에 대해 투표권을 행사하는 직접민주주의를 표방한다. 다만, 그는 더 큰 사회에서 직접민주주의의 현실적 한계도 인정하고 있다. 이 경우 루소는 개인이 일반의지의 대표자 역할을 하는 대표자를 선출하는 대의정부 형태를 제안한다.

4-3. 주권에 대한 제한

루소는 주권적 의사의 중요성을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주권자의 권한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사회계약 자체가 국가의 행위에 제한을 가하고 있다. 주권자는 항상 일반적 의사에 따라 행동해야 하며, 일반적 의사에 반하는 모든 법이나 정책은 위법하고 부당한 것으로 간주된다.

5. 개인의 자유와 시민 덕목

5-1. 개인의 자유 보존

루소의 사회계약론은 사회계약의 테두리 안에서 개인의 자유를 보존하는 의의를 부각한다. 일반적인 의사에 복종함으로써 개인은 공동선을 촉진하고 집단의 자유를 수호하는 법 형성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5-2. 교육의 중요성과 시민 덕목

루소는 사회계약이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교육을 받아야 하고, 시민 덕성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육은 개인들이 사회계약의 중요성과 일반의지의 의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민 덕성은 시민들에게 공동선에 대한 책임감과 공감, 헌신을 심어주며, 국가가 조화롭게 기능하고 모두의 이익에 봉사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6. 루소가 현대 정치사상에 미친 영향

6-1. 국민주권과 민주주의

정치적 권위가 궁극적으로 국민에게 있는 루소의 대중주권 개념은 민주주의 이론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가 정치적 정당성의 기초로서 국민의 집단적 의지를 강조한 것은 정부가 피지배자의 동의로부터 그들의 권위를 도출한다는 생각의 토대를 마련했다.

6-2. 입헌주의와 제한된 정부

루소의 사상은 입헌주의 발전과 제한된 정부라는 사상에도 영향을 미쳤다. 루소는 정치적 권위는 사회계약의 일반적인 의지와 제약에 따라야 한다고 강조함으로써 국가의 권력을 규정하고 제한하는 헌법의 제정의 단초를 마련했다.

6-3. 현대 사회 계약 이론

루소의 사회계약론은 현대 정치사상의 기초개념으로 계속되고 있다. 현대 정치철학자들은 현대의 도전과제와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새로운 사회계약론을 제시하면서 그의 사상을 토대로 하여 왔다.